Fusion Drive 사용기

Posted 2013. 11. 25. 14:18


2010 mid macbook pro 13" 모델에 삼성SSD 470과 기본 장착되어있던 320GB HDD를 세컨베이를

이용해 Fusion Drive로 구성해서 사용한지 5개월 째.

그간 사용하며 겪은 장단점들 입니다.



처음 퓨전드라이브를 구성하고 나서 성능은 아직 사용빈도에 따라 HDD로 데이터가 이동되지 않아 SSD only 사용때와 차이가 없습니다.

약 1개월가량 사용하며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지만 몇몇가지 경우에서 HDD의 억세스가 발생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 거의 사용하지 않는 parallels 의 windows XP VM을 구동할 때, HDD 억세스가 발생하며, SSD에서의 구동에 비해 상당히 낮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 노트북을 닫았을 때, 잠자기 모드로 진입이 SSD only 때에 비해 길어졌습니다.

- 자주 쓰지 않는 특정 파일을 열 때, HDD 소리가 나고, SSD에 비해 늦게 열립니다.

- 간혹 특별한 작업중이 아닌데, HDD 억세스 하는 소음이 2~3초 가량 발생합니다.

이외에는 사용하면서 불편하다거나, 문제가 되는 점은 없었습니다. SSD + HDD 조합으로 전체 볼륨의 용량이 늘어 사용하기 편리하고, 쓰기는 SSD에 이루어 지기 때문에 빠르고, HDD로 옮겨진 파일이라도 가상머신이 아닌이상 큰 불편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쓰기에는 대용량의 SSD보다 Fusion Drive 가 가격대 성능비 면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